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협회뉴스

게시판 상세보기

한국환경산업협회-법무법인 화우 업무협약 체결(7. 16.)

한국환경산업협회 2025-07-17 11:09 조회수: 32회

환경산업 규제·해외진출 등 회원사 법률지원 함께 나선다


ㅇ 일시: 2025. 7. 16.(수) 15:00

ㅇ 장소: 법무법인 화우 회의실(아쎔타워)



(사)한국환경산업협회(회장 김형근, 이하 한국환경산업협회)는 법무법인(유한) 화우(대표변호사 이명수, 이하 화우)와 지난 16일(수) 환경산업의 육성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탄소중립과 ESG 경영 기조에 따라 환경산업 규제가 강화되고, 국내 환경기업의 해외 진출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법률적 기반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체결됐다. 특히 최근 중대재해처벌법이 환경 리스크와 결합되어 산업계 전반의 대응이 시급한 상황에서, 컴플라이언스 중심의 법률 파트너십 구축이 절실하다는 점도 협약 배경이 됐다.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한국환경산업협회 민재홍 상임부회장, 최진아 사무국장, 진주미 경영관리팀장, 화우의 강영호 경영담당변호사, 이광욱 신사업그룹장, 김도형 환경규제대응센터장, 박상진 수석전문위원, 고은민 변호사  등이 참여했다. 2022년에 출범한 화우 환경규제대응센터는 환경정책·제도 변화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다양한 산업 분야의 환경 이슈에 대해 맞춤형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 이행 및 환경산업 규제 관련 법률 자문 △중대재해처벌법 사전 대응을 포함한 환경 컴플라이언스 자문 △환경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공동사업 기획 및 정보 교류 △회원사의 해외진출, 법적 분쟁에 관한 법률자문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