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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수산개발원] 올 상반기 급등한 중국~EU 철송량, 중국 수출 약세로 하락 예상

한국환경산업협회 2024-10-24 14:47 조회수: 16회

o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한 해상운송의 혼란으로 '24년 상반기 중국~EU 철송 운송량은 전년 대비 120% 증가해 '21년 이후 최고치이며, 이중 중국발 EU향 물동량이 대부분 
- 홍해 사태로 화주들이 해상운송의 대안인 중국~EU 철송을 활용한 결과 중국발 EU향 물동량은 121% 증가했으나, EU발 중국향 물동량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계속해 감소세를 보임
- 이처럼 불균형한 성장세는 최근 3년간 EU의 대()중 무역적자 폭 증가와도 맞물려 있음
- 반면 중국의 대() 수입은 ’19년 수준으로 감소했는데 중국의 자립경제 추구와 내수 둔화로 인한 유럽산 제품에 대한 수요 감소에 기인함
- 이에 따라 지정학적 요인은 중국~EU 철송 양방향에 비대칭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그 원인으로 유럽 화주의 운송수단 결정에 있어 러~우 전쟁이 여전히 크게 작용함을 의미함


o 중국~EU 철송 운송량은 노선별로 차이가 있으며, 특히 폴란드 서부와 독일 동부를 경유하는 1~2개 노선에 운송량 집중
- 중국발 
EU향 철송은 중국~독일 뒤스부르크로의 물동량이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중국과 헝가리 간 긴밀한 경제협력으로 부다페스트로의 물동량 증가, 벨기에 리에주에 위치한 알리바바 허브로 인해 , 중국 노선의 운송량 확대가 눈에 띔
- EU발 중국향 철송은 러~우 전쟁 이후 폴란드~중국 노선의 운송량이 처음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주로 디젤 차량, 목재와 종이 제품 등이 운송됨



출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위클리 제72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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